도라지꽃 마을

[요리 꿀팁] 한국에 있어도 일본 맛을 만들 수 있다고? 본문

일본음식

[요리 꿀팁] 한국에 있어도 일본 맛을 만들 수 있다고?

나유타 nay-uta 2024. 1. 10. 22:30

안녕하세요.

나유타입니다.

오늘은 한국유학 때 일본 맛이 그리워져서 한국제료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시도해본 결과를 공유하도록 합니다.

 

 

한국음식도 맛있지만 맨날 먹었으면 좀 질리고 일본음식이 땡기는 날도 있죠.

하지만 여러 문제가 있구요.

 

우선 한국에 있는 일본음식이 한국화가 되어서 제가 생각하는 맛이랑 다르더라고요.

우동면이 일본에서 먹던 우동면이 아니라 학교 급식에서 먹었던 소프트면 그 자체임ㅠㅠㅠ

일본에서 있는 한국음식도 일본화가 돼가지고 덜 맵고 짜고 맛이 다르잖습니까.

어쩔 수 없지, 뭐.

 

그리고

그러면 마트에서 일본시품이나 직구하면 되지 않냐고 들리는 건데, 맞아요.

한국사람들이 일본음식들을 좋아해줘서 똑같은 거도 있기는 있지만 비싸요ㅠㅠㅠ

돈은 아껴야 하죠?

바로 구할 수 있는 거도 아니고요.

현지에서 사는 게 최고요.

그래서 한국에서 구할 수 있는 걸로 일본음식을 비슷하게 만들어보려고 시도해봤습니다.

걍 개인적인 생각이니 이렇게 하면 꼭 일본음식이 된다는 거 아닙니다!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걸 이해하면서 한국음식 느낌을 덜하게 해주고 일본 느낌이 강하게 해주는 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본음식을 만들 때 우선 생각나는 맛이 소금과 간장일텐데 이것들은 한국에서 흔히 살 수 있는 걸로도 상관없더라구요.

가능하면 미원이나 맛소금을 준비해주고 진간장이 제일 무난한 것 같아요.

혹시 일본지역 마다 간장 맛이 달라져서 음식에 따라 진간장이면 색이 진할 수 있지만 어차피 간장 자체가 맛이 조금 다르니까 고집하지 않려고요.

 

그리고 된장이 워낙 많이 쓰는데 고추장은 일본에서 많이 안 쓰니까 저는 청정원에서 나오는 재래식 된장을 썼어요.

맛이 단백하고 활용성이 좋던데 일본 미소된장도 잘 팔리니까 일본맛을 추구하려면 차라리 미소된장도 괜찮은 것 같아요.

근데 미소된장은 끓여서 쓰는 게 아니니까 나중에 한국음식이나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흔히 있는 한국된장을 쓰는 것도 괜찮았어요.

 

일본음식들은 한국음식과 달리 새콤한 맛이 선호하는데 한국도 워낙 식초 종류가 다양하잖아요?

개인적으로 사과식초가 요리하기에 편한 것 같아서 일본에서 자취했었을 때부터 애용했구요.

한국에서도 흔한 사과식초를 뽑았요. 

 


사실은 일본 현지인 입장에선 여기서부터 나오는 재료들이 엄청나게 중요해서 많이 찾아봤어요.

우선 일본음식에서는 맛국물, 바로 다시가 있어야 되죠!

멘츠유가 있으면 모두 맛을 낼 수 있어서 너무 편하지만 멘츠유는 간장, 물, 다시를 섞어주면 대충 만들 수 있어요.

무슨 재료로 다시를 내느냐는 문제인데 개인적으로 가다랑어가 딱이었어요.

재료가 가다랑어와 가쓰오부시라고 기억하고 있음.

 

찾아보니까 눈에 들어온 이걸 써봤어요.

일본음식 레시피에 나오는 다시 처럼 넣으면 훨씬 괜찮아져요!

과립 다시보다 짜게 나온는 것만 신경써야 되지만 이것 구한 이후 요리하는 게 재미있어졌어요.

역시 우리집은 혼다시 애용하니까요.

 

혼다시란 이거 말이에요~

https://www.ajinomoto.co.jp/hondashi/ 

 

「ほんだし®」|味の素株式会社

「ほんだし®」公式サイトへようこそ!商品情報や「ほんだし®」を使ったレシピをご紹介。みそ汁に“だし”が欠かせない理由とは?エコな取り組みやスペシャルコンテンツなど、さまざま

www.ajinomoto.co.jp

생선이 조금 어울리지 않은 일본 양식 같은 건 치킨파우더를 대신하는 것도 괜찮았더라고요.

예를 들어 아거임

 

중화요리 때 쓰는 거라 파나 생강 같은 게 들어 있던 것 같은데  요리 때 넣고 먹어보니까 저는 잘 모르겠었어요.

 

그리고 일본음식 레시피에서 자주 요리주가 보이는데 청하로 대신 썼었어요.

필요할 때마다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할 수 있어서 좋고요ㅎㅎㅎ

없어도 문제없지만 나베류를 만들 때 넣어주면 맛이 깊어져서 꼭 챙겨사는 게 추천할게요.

뭐... 돈 여유만이 있으면 일본주가 젤 낫겠지만 굳이 비싼 걸 쓸 필요는 없죠?ㅋㅋㅋ

김치찌게를 만들어봤음

 

일단 제가 일본음식 만들기에서 활용성이 높았던 것들이 한국에 계시는 분들에게도 참고가 됐었으면 좋겠어요.

다음 글에서는 제가 실제로 한국에서 자취를 했었을 때 만들었던 요리들을 소개할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보셨으면 구독과 하트를 눌러주세여~

좋은 하루가 되세요.

 

from:나유타